SBS드라마"닥터탐정" 사회 부조리 메디컬 수사물

목차

    반응형

    SBS드라마 닥터탐정 2019.07.17 ~ 2019.09.05 매주 수,목 방송 16부작으로 연출 박준우, 극본 송윤희

    출연배우 박진희, 봉태큐, 이기우, 박지영, 류현경, 이영진, 박근형, 정강희, 후지이미나, 이영석, 이철민, 최광일, 채유리, 곽동연, 권혁범, 배누리, 문태유, 김민호, 노행하 출연한다.

     

    닥터탐정에 삽입된 OST

    Part1.이정아 - 청계천8가

    Part2. 채울 - 위험한 세계

    Part3. 유이란 - 무엇이 되어

     

    산업현장의 사회 부조리를 통쾌하게 해결하는 닥터탐정들의 활약을 담은 신종 메디컬 수사물! 로써 보는 내내 화가 많이 났다. 갑질이 만연한 우리 사회에서 이런 드라마를 보게 되어서 정말로 좋았다. 대형 기업을 상대로 하는 갑질과의 대결!에필로그는 다시금 그 때의 아픈 사회를 돌아보게 만들었다.

    일본인 배우 후지이미나가 석진이라는 캐릭터로 등장하는데 한국말로 연기를 하는데 꽤나 잘했다. 설정이 석진이로 나오고 있어서 한국인 캐릭터인 듯 하다. 이기우의 경우에는 캐릭터는 나쁜놈,좋은놈으로 구분이 된다. 어떤 역할인지 직접 보면 될듯하고 봉태규는 역시나 캐릭터를 잘 살려서 보는 맛이 일품이었다. 박진희 배우 역시 캐릭터에 몰입이 됐다.

     

    UDC(미확진질환센터)는 실제로 있는지 궁금해졌다. 실제는 아니고 가상의 기관인데 현실에는 '직업환경연구원' 이나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이 있다. 닥터탐정과 같은 직업으로는 '직업환경의학' 전문의들이 있다. 처음 세상에 알려진 건 1987년도에 발생한 '원진레이온 사건'으로 한국 최초의 대규모 역학조사는 물론이고 촤악의 직업병 사건으로 기록이 되었다. 그때부터 수많은 산업재해 피해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나선 故 임현술 교수가 닥터탐정이라 불렸던 의사이다.

     

    실제로 수사권이 있는 닥터탐정이 있는가 하는 것인데 없고 들어가더라도 조심조심하게 된다고 한다. 강력한 조사권 혹은 수사권을 가진 기관이 없다는게 안타깝다. 실제 드라마에서 나오는 산업재해의 경우에는 이보다 더 심한 내용들도 있는데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사건들을 다뤘다. 가습기 살균제(옥시)사건, 반도체사건,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청주 화장품 공장 지게차 사고 은폐사건 처럼 뉴스에서 많이 봐 왔던 내용들이라서 참 안타깝게 드라마를 시청했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TL그룹과 같은 갑질에서 정부가 어떻게 대처해왔는지 알 수 있고, 현재까지도 만행이라 불리우는 것 만큼 심각한 사회문제를 조속히 해결했으면 한다. 닥터탐정 드라마는 정말 꼭 봤으면 좋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